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

수박의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by 난할머니 2022.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난할머니입니다.  어느덧 7월이 되었습니다. 6월부터 더워지긴 했지만, 지금부터 8월까지 푹푹 찌는 더위가 계속되겠지요. 이렇게 더운 여름에 생각나는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수박입니다. 오늘은 수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성분

  수박은 100g 당 칼로리가 30kcal 정도로 낮은 편이며, 수분 함량이 90%가 넘어 여름철에 수분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 비타민 B6, C, 칼륨, 칼슘, 라이코펜,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종류의 과일 중 라이코펜 수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같은 무게의 토마토보다 라이코펜이 40%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수박의 효능

  수박이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 좋다는 건 모두 아는 사실일 텐데, 이것 외에도 수박을 먹었을 때 좋은 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항염 효과 

  수박에는 라이코펜 및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염증과 통증, 부기 및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피부와 모발 건강

  비타민 A와 C는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는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는 콜라겐 생성을 돕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A는 피부 세포를 생성하고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소화 개선

  수박에는 건강한 소화에 필요한 다량의 물과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장 운동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물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암 예방

  라이코펜 섭취는 전립선암과 대장암과 같은 일부 유형의 암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세포 분열을 촉진하는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박에 함유된 쿠커비타신 E는 암세포의 자가포식을 촉진하여 종양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5. 심장 건강

  수박의 여러 영양소는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라이코펜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시트룰린은 신체의 산화질소 수치를 높여 혈관 확장을 도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황반 변성 예방

  수박에 함유된 라이코펜은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7. 근육통 완화

수박에 함유된 시트룰린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근육통을 감소시키며, 시트룰린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신체의 산화질소 생성이 늘어나 유산소 운동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수박의 부작용

  수박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복부 불편, 팽만감, 가스 및 설사, 위식도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사람의 경우 수박을 먹을 때 양에 신경 쓰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당 지수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수박을 먹을 때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수박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카로틴 혈증의 변종인 라이코펜 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이 피부 바깥층에 축적되어 피부 색소 침착이 생기는데 피부가 주황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수박 고르는 법

  사람들이 수박을 확인할 때 주먹이나 손으로 두드려서 확인하는데, 그 외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수박은 크기에 비해 무겁고 모양이 견고하고 대칭적인 모양인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색의 반점, 불규칙한 모양이나 움푹 들어간 곳이 있다면 곤충이나 곰팡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박 꼬리는 녹색인 것보다는 마른 줄기를 가진 수박이 잘 익은 수박입니다. 그리고 그라운드 스폿이라고 하는 노란색 반점이 있는데, 수박이 수확되기 전에 땅에 닿았던 곳입니다. 흰색 반점은 너무 빨리 수확되었을 때 나타나므로 피하고, 큰 노란색 반점이 있는 수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 보관 방법

  수박은 껍질에 세균이 많기 때문에 베이킹 소다나 식초로 한번 씻은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을 자를 때 껍질에 있는 세균이 안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른 후에는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세균 증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온에서 보관할 때에는 과육의 수분이 꼭지로 가므로 꼭지를 떼고 보관하도록 합니다.

관련글

2022.07.06 - [건강 레시피] - 혈관과 대장 건강 챙기는, 수박 비빔면

 

혈관과 대장 건강 챙기는, 수박 비빔면

안녕하세요. 옥할머니입니다. 대부분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고 나이가 있다보니 사진을 예쁘게 찍지 못하는 부분 고려해주세요. 오늘은 여름하면 떠오르는 수박, 오늘은 수박을 이용한 간단한

blog.lulululalala.com

 

2022.07.06 - [음식과 건강] - 내 체질에 맞는 과일을 찾아라

 

내 체질에 맞는 과일을 찾아라

모든 과일이 나에게 잘 맞아서 약이 되면 좋겠지만, 체질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과일을 확인해서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보세요. 몸에 열이 많고 땀을 많이 흘린다면 -

blog.lulululalala.com

 

 

반응형

댓글